Top event bar

2023 스마트 워크 운영 전략집

2023 스마트 워크 운영 전략집 다운로드download icon

[Trend] 스타트업 대표가 말하는
거점오피스의 장점은?

2022.12.09

GO_blog
what-is-advantages-for-startups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체험한 스타트업 대표님의 경험담으로 구성된 이야기입니다.

스타트업 재택근무의 함정에 빠지다.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앞두고 회사의 밸류를 높이기 위해,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채용에 힘쓰고 있습니다. 면접에 참여하며 좋은 인재를 뽑는 일이 정말 어렵다는 현실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당장 대기업 수준의 연봉과 복지 혜택을 갖추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스타트업만의 차별화된 복지 혜택과 메리트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올린 해답은 ‘재택근무’ 였습니다. 우리 회사는 온라인 업무 인프라가 이미 잘 구축되어 있고 협업 툴도 활발히 사용하고 있어 재택근무를 본격 도입하고 채용 공고에서도 강조해보기로 결정했죠. 실제로 효과가 뛰어났습니다. 재택근무 도입 후 지원자가 2배 가까이 늘었고 합류를 고민하던 사람이 입사를 결정한 케이스도 있었으니까요.

문제는 내부에서 발생했습니다. 집에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어 업무에 집중하기 힘든 직원들이 생각 보다 많았고,
열악한 주거 환경이나 네트워크 상태로 불편을 겪는 구성원들
도 있었습니다.

img img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하는 스마트 오피스, 문제는 비용

집에서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구성원들이 업무 공간을 찾아 카페를 돌아다니거나 스터디카페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당연히 직원들의 만족도와 생산성도 낮아졌습니다.

서둘러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 했고 ‘스마트 오피스 구축’ 이라는 솔루션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오피스 구축에는 중개료, 구축 비용, 임대료까지 엄청난 예산이 필요했습니다.

최소 비용으로 스타트업만의 차별화된 메리트를 만들겠다는 목표에서 너무 벗어났다는 것을 깨닫고 또 다른 대안을 고민하던 중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img img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서울 전 지역의 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를 거점오피스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초기 비용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거기다 이용한 만큼 비용이 발생하는 합리적인 구조라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무척 매력적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거점오피스를 활용해 최소 비용으로 퀄리티 높은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할 수 있었고 그렇게 세이브한 예산을 성장에 꼭 필요한 곳들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img

거점오피스로 운영 리소스도 현명하게 절감했죠.

거점오피스를 직접 사용해보니 비용 절감 외에도 또 다른 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스타트업은 소수의 인원들과 커다란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사업의 본질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HR팀도 단순 사무실 관리, 지원 업무가 아닌 인재 채용과 조직 문화 개발 등 회사의 성장에 필요한 업무에 집중해야합니다.

img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의 경우, 전담 매니저가 직원들에게 거점오피스 이용 방식 안내와 가이드 전달부터 모바일 출입증 발급, 현장 CS대응을 책임지며 세금계산서, 리포트 발행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HR팀의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스마트 오피스를 직접 구축했다면 임대료 등의 직접 비용은 물론 운영 관리에 필요한 간접 비용과 인력 리소스 등을 감당하기 어려웠을 것이 분명했습니다.

img
img img

스타트업에게 더 매력적인 거점오피스

최근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며 인원이 갑작스럽게 늘어 새로운 사무 공간이 필요해졌는데요. 새로운 사무실을 구할 경우 최소 3개월 이상 시간이 필요했고 예정에 없던 막대한 지출까지 감내해야 했습니다. 복잡한 상황 속에서 고민하던 중 기존 사용하고 있던 거점오피스 라운지 타입을 오피스 타입으로 변경하면 우리 회사만을 위한 독립 사무실까지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민 없이 오피스 타입으로 변경했고 3일 만에 새로운 사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고 비용도 많이 절감했습니다.

img

6개월 동안 거점오피스를 이용하며 느낀 점은 계약 방식, 요금제는 물론 구축 프로세스와 관리 시스템까지 유연하고 합리적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런 점은 변동성이 높은 스타트업에게 특히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로 스마트 오피스 구축에 필요한 비용과 리소스를 절감하여 회사의 성장에 꼭 필요한 일들에 투입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스마트 오피스 구축을 고민하고 있는 대표님들이 있으시다면 꼭 한 번 상담 받아 보시길 추천드리며, 거점오피스 도입에 확신이 없다면 한 달 계약도 가능하니, 파일럿 기간으로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도 원격 근무해 볼까 고민했다면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로 시작해 보세요!

무료 상담을 신청하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서비스소개 배너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안내

      개인정보의 제공을 거부하실 수 있으시나, 거부하실 경우 입주상담 및 방문예약에 제한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 본인확인, 예약사항 전달, 각종 혜택 안내, 입주상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필수]
      - 기재하시는 성명, 핸드폰 번호, 회사명, 이메일 주소
      3. 개인정보의 보유ㆍ이용 기간
      - 승인하신 때로부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