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뜨면 노트북 하나만 챙겨 집과 가장 가까운 사무실을 골라 출근하고, 탁 트인 라운지에서 일하는 것. 모든 직장인들이 떠올리는 ‘꿈의 직장’일 텐데요.
이번에 서울 전역 17개 지점의 거점오피스를 구축해 전 직원들의 삶의 질을 쑥 올린 쏘카 인사지원팀의 정민 매니저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이번에 서울 전역 17개 지점의 거점오피스를 구축해 전 직원들의 삶의 질을 쑥 올린 쏘카 인사지원팀의 정민 매니저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쏘카 인사지원팀의 정민 매니저입니다. 현재 부동산, 시설 및 자산 관리, 노무, 복리후생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거점오피스 구축도 이번에 저희 팀에서 진행했고요. 도입부터 지금까지 패파 매니저님과도 계속 소통하면서 ‘쏘카에 최적화된’ 오피스를 만들어가는 일을 하고 있어요.
쏘카가 거점오피스를 도입한 지 벌써 한 달 째인데요. 처음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우선 쏘카도 코로나를 기점으로 재택근무가 활성화됐어요.
막연히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근무하면 아무래도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고 고민했는데, 진행해보니 전혀 그렇지 않더라고요.
직원들 만족도도 높았죠. 그리고 마침 본사에 채용 인원이 늘어나면서 좌석도 부족한 상황이었는데,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본격적으로 거점오피스를 구축해서 원격 근무를 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그러면 거점오피스 구축 시 패스트파이브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었을까요?
사실 처음에는 저희 본사에서 직접 거점오피스나 위성오피스를 구축하려고도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사무실 매물 찾기가 너무 힘들었고, 건물을 구한다고 해도 인프라 구축까지 시간이나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될 것 같은 거죠.
빠른 도입이 필요하기도 했고요. 그러다 보니 그냥 몸만 가면 되는 공유오피스를 통해서 구축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왔고,
그 중에서도 지점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게 패파라 자연스럽게 선택하게 됐습니다.
서울 내 총 17곳의 지점을 사용하고 계세요. 그 중에서도 라운지 타입 후불을 선택하셨는데요.
네. 처음 도입하는 거니까 임직원들의 사용량 예측이 어려워서, 사용한 만큼만 결제할 수 있는 라운지 타입 후불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죠.
본사는 성동구에 위치해 있는데 직원들의 거주지는 워낙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보니 최대한 많은 지점을 사용하고 싶어서 이 부분을 패파 담당자님께 말씀드렸고,
제안해주신 지점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라운지 타입 후불이 다른 기업들에게도 정말 인기가 많아요. 쏘카 직원분들은 만족하시나요?
굉장히 만족하시더라고요. 특히 저희가 개발자 분들이 많은데, 사무실에 오지 않아도 집 근처 패파 라운지에서 듀얼 모니터로 일하시는 게 그렇게 좋다고…(웃음)
특히 라운지 환경이나 바깥 뷰가 너무 좋다고들 하세요. 어떤 분은 이직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하신 분도 있고요.
그리고 한 개 지점 내에도 여러 스팟이 있으니 원하는 대로 업무 환경을 선택할 수 있어 기분 전환도 되고 업무 효율도 올라간다는 평가가 많아요.
한 번도 이용 안 한 분은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한 분은 없을 정도로요.
개발 직군이 많이 이용하신다고 하셨는데, 라운지 타입 후불이다 보니 보안에 대한 우려도 있었을 것 같아요.
보안 우려를 하긴 했죠. 그런데 사실 이전에 재택근무를 할 때도 카페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크게 달라졌다고 생각하진 않았어요.
그리고 쏘카에 정보보호팀이 따로 있어서, 거점오피스 도입 전에 정보 보안에 대한 가이드도 미리 마련해 두었어요.
많은 준비를 하셨네요! 그럼 거점오피스 도입 기획부터 최종 구축까지 얼마 정도의 시간이 걸리신 걸까요?
제가 거점오피스에 대해서 찾아보기 시작한 게 올해 2월 중순이었어요. 최종적으로 구축을 완료한 게 4월 초였고요.
패파에서는 거의 한 달 만에 모든 걸 완성해 주신 거죠. 제가 예상한 것 보다 훨씬 빨랐습니다.
그럼, 도입 시 패파의 전담 매니저분과 소통하는 과정들은 어떠셨나요?
거점오피스 도입이 처음이라 질문도, 조율해야 할 부분도 많았는데 적극적으로 도움을 많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지점 선택 시에도 그렇고, 이용 가이드 같은 자료도 매뉴얼화 되어 있어서 제 시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었죠.
임원진 분들이나 대표님 의견도 궁금한데요.
몇몇 본부장님들은 직접 사용해 보셨다고 하더라고요. 근무 환경이 쾌적해서 만족해하셨어요. 직원들도 좋아하고, 업무 효율도 높아지니까 당연히 긍정적으로 보시는 것 같아요.
거점오피스 도입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요?
모든 직원들이 집중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마련했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예요.
집에서 회사만큼 제대로 된 업무 환경을 마련하긴 쉽지 않잖아요.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고 나서는 전직원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됐어요.
‘이런 회사들이야말로 거점오피스를 사용하면 더 좋겠다’고 생각하신 회사나 업종이 있을까요?
개발자들이 많은 IT 회사라면 효과를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쏘카도 실제로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만족도도 높거든요.
또 외근이 많은 영업직군에게도 유용할 것 같아요. 외근하고 본사로 복귀하기도, 퇴근하기도 애매할 때가 많잖아요.
그렇다면 지금 거점오피스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회사에게 주고 싶은 팁이 있으시다면?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라운지 타입 후불의 경우엔, 초기 비용 부담도 거의 없고 단기간에 도입하기도 쉬워서 짧은 기간동안 파일럿으로라도 도입해 보시라고 말하고 싶어요.
직원들 반응이나 효과를 보고 연장할지 말지를 선택해도 되니까요.
마지막으로 전해주실 소감이 있을까요?
우선 담당자로서, 직원들이 새로운 근무 환경을 너무 좋아해 주시니까 뿌듯해요. 장기적으로 전사를 ‘스마트 오피스’화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데,
거점오피스 도입이 좋은 출발점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제 모든 직원들이 매일 한 장소에 모여서 일하는 시대는 어느 정도 지나갔다고 생각해요.
이번 경험을 통해서, 일하는 장소와 방식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데 기여한 것 같아 책임감도 느끼고, 자부심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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