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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오피스 브랜드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담은 기업형 워크 라운지 솔루션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은 보완할 수 있으며, 직접 구축 대비 초기 비용을 약 90% 절감할 수 있습니다.
외부 미팅이 많거나, 창의적인 기획 업무가 중요한 직장인들일수록 ‘서울 곳곳에 있는 카페 같은 오피스’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환경을 한 번쯤 꿈꿔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코리아’는 서울 26개 지역에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고,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든 탁 트인 라운지 오피스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딱 일주일 만에 구축했는데요. 거점오피스 도입을 담당한 구매총무팀 우정수 주임님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서울 전역에 거점오피스를 마련하셨는데요, 도입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사옥이 굉장히 노후화 돼서, 현재 사옥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래서 재택근무를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외부 미팅도 잦고 제대로 세팅 된 업무 공간을 필요로 하는 직원분들이 많아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옥 리모델링도 패스트파이브의 사옥 구축 솔루션인 ‘모버스’를 통해서 진행하고 계시죠!

맞아요. 거점오피스 도입부터 사옥 리모델링까지 모두 패스트파이브와 함께 하고 있네요. (웃음)

일반 임대 사무실이나 다른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었을 텐데, ‘패파 거점오피스’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러쉬코리아는 오프라인 매장이 70군데 정도 있는데요. 지점 담당자들과 소통할 일도 많고, 행사도 많아서 서울 곳곳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어요. 그러다 보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공유오피스인 패스트파이브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각 지점의 라운지에서 일할 수 있는 ‘라운지 오피스’ 타입이 가장 효율적일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비용 측면에서도 ‘이용한 만큼만 실적 정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저희가 직접 임대 오피스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도 훨씬 저렴하겠더라고요.

그렇다면 기획부터 최종 구축까지 시간은 얼마나 소요 되셨나요?

딱 일주일 정도 소요됐습니다. 정말 빠르게 구축할 수 있었죠. 라운지에 이미 듀얼 모니터나, 프린터, 폰부스, 커피머신까지 모두 구비돼 있어서 몸만 들어오면 되더라고요.

러쉬코리아는 특히 직원 중에 MZ세대 비중이 높을 것 같은데, 실제 직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완전 최고다’ 이러시죠. 기존 사옥보다 훨씬 더 쾌적하고 일하기 좋은 공간이기도 하고, 또 원하는 곳 어디에서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이 가장 좋다고 하셨어요. 실제로 한 달 동안 전체 직원들 중의 90%가 거점오피스를 이용할 만큼 인기가 굉장히 많아요. 사실, 코로나로 인해서 오랫동안 재택을 해왔기 때문에 ‘다들 과연 라운지에 나와서 일할까?’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직원분들이 이용하고 계세요.

특히 어떤 직군의 만족도가 가장 높을까요?

일단,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는 디지털 사업부나, 미팅이 많은 매장 운영팀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이용률도 높습니다. 홍보팀은 외부 기자미팅을 할 때 고객사 근처 지점을 사용하고요. 주 2회 고정적으로 라운지에서 함께 업무를 진행하는 팀들도 있어요. 반면에 메인 오피스에서만 업무를 해야 하는 팀의 경우 이용률이 다소 낮은 편이죠.

거점오피스 도입 전후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 업종 특성 상 매장 직원분들과 외부에서 미팅을 자주 하는 편인데, 그럴 때마다 공간을 빌리거나 오픈 된 카페에서 만날 수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카페는 업무 이야기를 하기엔 보안 문제나 소음 때문에 제약적인 부분이 많았죠. 스터디 카페 비용도 회사에서 지원해 주지만, 사실 강남이 아니면 그런 공간을 찾기도 힘들거든요. 그런데 패스트파이브 라운지 오피스를 이용하니까 언제든 매장과 가까운 패파 지점의 미팅룸에서 회의를 할 수 있게 됐죠. 업무 효율도 굉장히 올라갔어요. 그럴 때마다 ‘아 이래서 요즘에 스타트업들이나,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들이 거점오피스를 도입하는구나’ 하고 체감해요.

거점오피스 도입으로 인재 채용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을까요?

각 팀에서 신규 입사자 면접을 볼 때 라운지 오피스의 미팅룸을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럴 때 회사에 대한 첫인상이 확실히 좋아지는 것 같아요. 채용공고에 거점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기도 하고요.

구축 시,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 전담 매니저와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은 어떠셨나요?

전담 매니저님과 지금까지도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어요. 저희 직원분들이 거점오피스를 처음 사용하다 보니,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것들이 많았는데 사소한 문의 사항도 빠르게 답변해 주셔서 편했습니다.

거점오피스를 꼭 추천해 주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요?

사무실을 구축할 때, 초기 비용 투입에 부담을 느끼는 회사나, 저희처럼 임시 사무실이 필요한 회사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사용하면 업무 시설부터 사무 가구 전부를 관리하거나 보수해야 할 필요가 없어서 사무실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의성을 올리고 싶은 회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

사옥이 리모델링 완료된 후에도 거점오피스를 운영하실 계획이 있나요?

네. 본사 사옥 공사가 완료된다고 하더라도, 접근성 측면에서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트랙으로 라운지 오피스를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새 사옥에 대한 반응을 보기 위해서 잠시 보류할 생각은 있지만, 거점오피스를 장기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는 내부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죠.
러쉬코리아의 신 사옥 구축부터, 서울 전 지역의 거점오피스 운영까지 모두 패스트파이브가 함께 하며 효율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고 있다는 점이 무척 뿌듯했는데요.

러쉬코리아처럼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들이라면, 지금 바로 국내 1위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와 함께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거점오피스를 도입해 보세요. 전담 매니저가 회사 니즈에 딱 맞는 거점오피스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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