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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오피스 브랜드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담은 기업형 워크 라운지 솔루션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은 보완할 수 있으며, 직접 구축 대비 초기 비용을 약 90%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업력이 긴 회사는 근무 문화가 딱딱할 것이다?’라는 편견을 완전히 깨뜨린 기업이 있습니다. 7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지고 있지만, 1년 차 스타트업보다 더 유연한 근무 문화를 도입한 아주약품이 그 주인공인데요. 아주약품의 스마트 워크 제도를 책임지는 인사팀 정시영 팀장님을 만나 거점오피스 도입 후기를 들었습니다.

Q. 아주약품을 소개해 주세요.

A. 아주약품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수탁 생산과 메디컬 디바이스,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제약회사입니다. 1953년에 설립되어 7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지고 있지만,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Q. 7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아주약품이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임직원분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하는 고민 끝에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됐어요.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출퇴근 하는데 쓰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어야 하고, 혼자서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니까요. 임직원분들이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거점오피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Q. 거점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 중 패스트파이브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패스트파이브 후기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여러 후기를 꼼꼼하게 읽고 패파에 연락을 했던 첫 번째 이유는 규모였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지점 수가 가장 많은 데다, 서울은 물론 경기권 지점도 많았거든요. 거주지에 관계 없이 모든 직원들이 편하게 출퇴근하는 근무 환경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파트너라고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는 입지와 시설입니다. 계약 전 담당 매니저님과 함께 패스트파이브 서울역점에 가봤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지하철역과 가깝고 시설도 쾌적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일하기에 참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역점뿐만 아니라 모든 지점의 입지와 시설이 훌륭하다는 점도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선택한 이유라고 할 수 있죠.

Q. 전사 도입 전 한 달 정도 테스트 기간을 가졌다고 들었습니다.

A. 아무래도 거점오피스 이용 대상 인원 120여 명이 사용하는 제도를 도입하다 보니 회사에 잘 맞을지 궁금했는데요. 담당 매니저님께서 일정 기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제안해 주셔서 충분히 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어요. 임직원 10분을 선발해 한 달간 시범 운영을 진행했습니다. 거점오피스를 쓰면 어떤 점들이 좋은지, 우리가 거점오피스를 더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이 필요한지, 월 이용량은 얼마나 될 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죠. 우리 회사와 거점오피스가 잘 맞을지 고민되는 인사 총무 담당자분들이라면 우선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파일럿 체험을 해보시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

Q. 정식 도입 후 이용 현황이 궁금합니다.

A. 임원분들을 포함해 120여 분이 월 700~800회 정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팅 장소, 외근지에 따라 그때그때 다른 지점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매일 집 가까운 지점으로 출근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직군별로는 개발, 마케팅, 영업관리 직군의 이용이 특히 많은 편인데요. 앞으로 모든 직군이 거점오피스를 더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 이용량은 점점 더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거점오피스를 경험한 직원분들의 피드백은 어땠나요?

A. 업무 효율과 몰입도가 높아졌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근무하게 되면 의도치 않게 집중이 흐트러지는 상황이 생기곤 하잖아요. 거점오피스 제도를 도입한 이후 몰입해서 일하는 시간이 늘었다고 합니다. 회의도 꼭 필요한 경우에만 진행하게 됐고요. 일하는 장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도가 크다고 합니다. 집에서 걸어서, 혹은 지하철 한두 정거장 만에 갈 수 있는 지점에서 일할 수도, 업무 미팅 또는 퇴근 후 개인적인 약속 장소와 가까운 지점으로 출근할 수도 있으니까요.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 전에는 관리자 직급의 우려가 있었던 게 사실이에요. ‘눈에 보이지 않는데 매니징이 가능할까’하고 말이죠. 하지만 직접 거점오피스에서 근무해 보시고는 환경에 따라 업무 몰입도가 다르다는 사실에 바로 수긍하셨어요. 거점오피스 도입 이후 어디서 일하든 성과가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전사적으로 경험하고 공감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팀장님이 직접 거점오피스에서 근무하셨을 때는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A. 파일럿 운영 당시 여러 지점을 방문해서 일했는데요. 영등포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인테리어도 화사하고 전망도 좋았거든요. 또 거점오피스에서는 저희 회사 분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회사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되잖아요.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이 주는 활력, 다양하게 일하는 방식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스마트 워크 제도의 일환으로 패파 거점오피스 도입과 함께 직접 사무실 두 곳을 더 구축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사무실을 구축하는 것과 패파가 만든 거점오피스를 쓰는 것, 어떻게 다른가요?

A. 제가 총무 업무도 겸하고 있어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리소스 측면에서 완전히 차원이 다릅니다. 직접 사무실을 구축할 때는 매물을 찾는 것부터 인테리어, 가구, 보안, 네트워크 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아보고 세팅했거든요. 준비하는데만도 리소스가 정말 많이 들었는데, 사무실 오픈 후 유지 관리에도 계속 신경을 써야 하죠.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는 담당자가 신경쓸 게 하나도 없어서 참 고맙습니다.
우리 회사에도 유연한 근무 문화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거점오피스로 시작해 보세요. 최소한의 리소스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을 테니까요! 전담 매니저가 상황과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거점오피스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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