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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스마트 워크 운영 전략집
직장인 32% 재택근무 효율 떨어져..
집도 사무실도 아니라면 ‘이곳’으로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2년 차. 많은 직장인들이 이젠 ‘재택근무’에 익숙해졌는데요.
만약 재택근무를 끝내고 사무실 출근이 원칙이던 근무 방식으로 복귀하게 된다면, 직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재택근무 계속해야만 할까? 직장인 32% 재택근무 효율 떨어진다.
경험 관리 기업 퀼트릭스의 2022 직원 경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 5명 중 1명은 재택근무가 끝나고 주 5일 사무실 출근을 하게 될 경우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무래도 출퇴근 시간 절약, 워라밸 등의 장점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모든 직장인들이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좁은 자취방, 원치 않는 소음, 가족들의 방해, 일과 삶의 분리가 안 되는 생활 등 업무의 능률을 떨어뜨리는 재택 환경으로 인해 고충을 느끼는 직장인도 적지 않습니다.
조선일보와 리멤버가 함께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3%는 재택근무 시 ‘업무 능률이 (매우) 올라간다’라고 답한 반면, 32%는 '오히려 (매우) 떨어진다.'라고 답했습니다.
재택도 출근도 모두 필요하다면, 거점오피스로!

회사 입장에서는 재택을 원치 않는 직원도, 출근을 원치 않는 직원도 모른 척할 수 없는 노릇인데요.
하이브리드 워크란 '재택 + 사무실 출근', '사무실 출근 + 원격 근무' 등 직원이 일하는 장소와 시간을 스스로 선택하여 탄력적으로 근무하는 혼합형 근무 방식을 일컫는데요. 특히 하이브리드 워크의 일종인, 주거지 인근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는 형태로 거점오피스를 구축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면 집안일, 육아로부터 방해받을 수 있는 재택근무와 다르게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러면서도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재택근무의 장점도 함께 취할 수 있습니다.
거점오피스 도입 시 기억해야 할 3가지는?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 전에는 다음 3가지 사항을 꼭 체크하면 좋습니다.
첫째, 가장 기본은 접근성!

거점오피스 위치는 직원들이 출퇴근하기 편할 수 있도록 교통 접근성을 감안하여 선정해야 하는데요. 접근성 좋은 거점오피스 하면 패스트파이브를 절대 빼놓을 수 없습니다.
패스트파이브는 강남, 을지로, 홍대 등 서울 주요 업무 지구에 4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 지점 도보 5분 이내의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원하는 지점을 골라 거점오피스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둘째, 본사 사무실만큼의 퀄리티로 업무 효율성 챙기기!

마냥 좋아 보이는 하이브리드 워크도 단점이 있는데요. 직원마다 일하는 시간과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소속감, 직원들 사이의 유대감이 약해지기 쉽다는 것이죠. 때문에 업무 효율성도 떨어질 수도 있죠.
따라서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더라도 본사만큼의 퀄리티를 챙겨 직원들 간의 소통이 편리한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미팅룸, 폰 부스 등 소규모 회의 공간을 마련해 주면, 직원들이 화상 회의를 함에 있어 보다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서로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겠죠?
패스트파이브는 회사 운영 환경에 맞춰 라운지, 오피스, 커스텀 타입의 사무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2인실부터 시작되는 다양한 인실의 미팅룸, 폰 부스도 있어 업무의 형태에 맞는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팅룸에는 최신 화상 장비를 갖추고 있어 온라인 회의를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셋째, 원활한 출퇴근을 위한 시스템 구축은 필수!

하이브리드 워크를 위해 거점오피스를 도입했지만, 출퇴근이 불편하다면 결국 직원들은 거점오피스를 잘 이용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때문에 거점오피스 도입 시 직원들의 출퇴근을 위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패스트파이브는 모바일 출입 카드를 발급하여 직원들이 비대면으로 전 지점 방문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덕분에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쉽게 거점오피스로 출퇴근을 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기업 전용 예약 페이지도 함께 제공하여 직원들이 자유롭게 오피스 방문 예약을 할 수 있고 관리자는 예약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거점오피스 이용 관리도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굴지의 대기업들 또한 거점피스 도입을 통해 하이브리드 워크를 시작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워크를 위해 거점오피스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워크를 위해 거점오피스 도입을 고민하는 대표님이라면? 거점오피스 by 패스트파이브로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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