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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오피스 도입 사례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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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오피스 구축 고민하는
경영지원팀을 위한 A to Z

2022.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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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오피스 소개_경영지원팀 팁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가속화된 업무 방식의 변화는 ‘더 효율적이고, 더 안전한’ 사무실에 대한 필요성을 대두시켰습니다. 실제 인크루트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88.6%가 여러 곳의 ‘거점’에서 근무하는 거점 오피스, 즉 스마트 오피스 도입을 환영한다고 하죠.

이처럼 여러 매체에서 보도되는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경영지원팀을 향한 대표님, 임원들의 문의는 부쩍 늘어만 갈텐데요. ‘스마트 오피스 도입하면 정확히 뭐가 좋은건가?’, ‘다른 회사는 도입하고 업무 효율 높아졌다던데, 우리 회사에도 적합한가?’ 등등 궁금한 것도 알아봐야 할 것도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정확히 어디서부터 찾아봐야 할지, 주로 어떤 회사들이 어떤 방식으로 도입하는지, 우리 회사에 맞는 방법이 따로 있는건지 혼자 고민해 오셨던 담당자분들! 오늘, 그런 고민들에 해답을 제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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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1. ‘재택근무의 비효율성 VS 본사 출근의 위험성’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기업

이젠 일상이 되어버린 재택근무. 하지만 업무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집에서는 업무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직원 본사 출근이 답은 아닙니다. 본사 출근 시 장거리 출퇴근을 하는 직원들의 불편함이나, 팬데믹 시대에 직원 안전을 고려한다면 재택근무와 본사 출근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제 3의 업무공간’이 필요해진 거죠.

● 맞춤 솔루션 : “오피스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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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재택근무와 본사 출근 사이에서 더 나은 업무환경을 고민하는 기업이라면, 스마트 오피스 유형 중 ‘오피스 타입’이 가장 적합합니다.

‘오피스 타입’은 서울 전역에 위치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의 40개 지점에 우리 회사만의 독립 사무실을 구축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1인실부터 100인실까지 규모에 맞는 사무실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고, 타사와 분리된 공간에 개별 보안 시스템까지 구비되어 있으니 보안이 중요한 기업들의 거점 오피스로 안성맞춤이죠.

또한 오피스 타입은 인테리어부터 시설까지 본사 사무실 수준 혹은 그 이상의 환경을 직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 현대자동차, KT, 롯데칠성음료와 같은 대기업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출퇴근 시간이 드라마틱하게 줄어드니 직원들이 만족하죠” - 롯데칠성음료 경영지원팀

현재 오피스 타입을 이용하고 있는 ‘롯데칠성음료’ 전략기획팀 오현석 대리님은, 스마트 오피스를 이용해본 직원들 사이에서도 출퇴근 시간 단축에 대한 만족뿐 아니라 ‘업무 집중도가 다르긴 다르다’는 평가를 얻고 있어 지속 운영을 계획하신다고 합니다.

[롯데칠성음료 담당자의 생생한 후기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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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2. 외근직이 많은 기업 & 재택근무 하는 임직원들의 미팅장소가 필요한 기업

직원들의 외근이 잦은 회사라면 사무실 운영에 대한 고민이 깊으실 겁니다. 공간 낭비와 임대료 낭비 문제가 대표적이죠. 직원들은 본사로 복귀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불편하지만 근처 카페에서 근무를 보려 하고 여기서 또 비용이 듭니다. 이러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재택근무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도입해 본사 규모를 줄인 기업들은 또다른 고민이 있습니다. 임직원들끼리 혹은 외부 고객사와 미팅을 해야 할 때, 자택에서 근무가 어려울 때, 마땅한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로 회의실을 빌리거나, 어쩔 수 없이 본사에 출근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형 면적의 사무실 임대를 알아본 적도 있으셨을 텐데요. 사실 작은 면적의 매물은 별로 없기도 하거니와 개별 사무실을 여러 곳 운영하는 데 드는 리소스도 만만치 않죠.

● 맞춤 솔루션 : “라운지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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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파이브의 ‘라운지 타입’은 외근직이 많은 기업, 서울 곳곳에 임직원들이 미팅 및 근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기업에게 적합한 유형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공유오피스 라운지를, 원하는 지점만 쏙쏙 골라 24시간 365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미팅룸은 물론이고 카페처럼 탁 트인 라운지 좌석부터, 듀얼 모니터 좌석까지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비용 또한 월별 이용 건수를 토대로 지불하니, ‘외근 후 잠깐, 미팅 시 잠깐’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 합리적인 가격에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외부 취재가 많은 경제 언론사인 머니투데이와 방송국 K사는 주요 거점에서 촬영 및 대기 장소로 라운지 타입을 활용하고 있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도 패스트파이브 라운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주말에 들러서 스터디를 하거나 일하는 크루들도 있을 정도예요”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경영기획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는 외근이 많은 직원들은 중간중간 카페처럼 잠시 업무를 보고, 외근이 적은 기획자나 개발자 또한 모여 논의하기 위해 스마트 오피스를 이용한다고 하는데요. 직원들 만족도가 무척 높다고 합니다.

[한 달 만에 거점오피스 도입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담당자 후기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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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3. 빠른 기업 성장으로 추가 공간이 필요한 기업 & TF팀을 위한 공간이 필요한 기업

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계속되는 추가 채용에, 직원 데스크가 모자라 고민이신가요? 사무실 임대 계약 기간이 남아 있어 이사를 갈 수는 없고, 또 작은 사무실을 추가로 구하자니 본사만큼의 인프라를 구축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게다가 어느 정도 규모의 사무실을 구해야 좋은지도 혼란스럽죠.

또한 TF 프로젝트를 위해 임직원 및 협력사가 단기로 쓸 사무실을 구해야 하는 경우도 그렇습니다. 교통도 편리하고 시설도 좋은 사무실 매물을 찾지만, 이런 매물들은 단기 계약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 맞춤 솔루션 : “하이브리드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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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패스트파이브는 개별 기업의 업무 환경과 선호도에 맞추어, 오피스 타입과 라운지 타입을 커스터마이징 해드리고 있습니다.

365일 3중 보안(건물, 공용공간, 사무공간) 및 단독 네트워크 시스템, 커튼 설치 회의실을 제공해 TF팀처럼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팀이 일하기 적합한 오피스 타입의 장점에, 라운지 타입의 자유로움까지 갖췄죠. 또한 이용 중 데스크 수가 늘거나 줄어도 편리하게 사무실을 확장 및 축소할 수 있으니 본사 이외의 추가 공간을 구축하는 부담도 없습니다.

실제로 국내 1위 종합광고대행사의 경우 본사 사옥에 데스크가 더 필요하다는 니즈와 직원들의 업무 편의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스트파이브의 오피스형과 라운지형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타입 오피스를 구축하여 사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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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점차 자연스러운 사무공간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스마트 오피스’. 지금껏 그저 당연하기만 했던 사무공간 운영 방식에 질문을 던지고, 업무 효율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모두 상승시키려 노력하는 경영지원팀 담당자님들을 패스트파이브는 늘 응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 알맞은 오피스 솔루션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아래의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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