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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 시대, ‘100% 사무실 복귀’ 안 한다

2022.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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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_엔데믹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본격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 시대가 열리며 거리두기 조치 해제와 동시에 일상이 코로나 이전으로 빠르게 복귀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근무 방식만큼은 예외입니다.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 전원 본사 출근을 강행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와 본사 출근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인 ‘거점오피스’ 제도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업무 방식을 정규 근무 정책으로 정착시키고 있는데요.

최근 한 달 간(2022.4)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 상품 문의가 전년 대비 250% 증가하는 등 기업들의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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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올해 초 ‘어디에서든 성과에만 집중하는 자율 근무 문화 조성’을 대표 과제로 내세우고 수도권 각지에 거점오피스를 구축하여 업무 혁신을 꾀했습니다. SKT 또한 ‘개인의 몰입’과 ‘비대면 협업’에 초점을 맞춰 거점오피스 ‘스피어(Sphere)’를 도입했죠. 이 외에도 LG디스플레이, 포스코, 유한킴벌리 등 다양한 기업들이 팬데믹 이후 업무 방식 변화의 흐름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거점오피스로 대표되는 ‘스마트 워크’, ‘하이브리드 워크’ 시스템은 기업이라면 결코 외면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인크루트가 진행한 설문 결과 직장인 88.6%가 ‘거점오피스에서의 근무를 희망한다’고 답했으며, 미국 리서치 기업 가트너(Gartner)는 ‘완전한 사무실 근무로의 복귀를 결정하는 기업은 최대 39%의 인력을 잃을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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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인크루트

이제 직원 복지를 생각하는 기업, 일 잘하는 기업이라면 스마트 워크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이 스마트 워크 시스템, 정확히 어떤 장점이 있길래 이렇게 기업들이 선호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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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첫번째로 ‘생산 효율성 증대’를 목표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사옥과는 달리 거점오피스는 개인이 몰입할 수 있는 공간과 소통하는 공간 등 업무 형태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 성과 창출에 방해되는 요소는 과감하게 제거하고,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죠. 또한 단축된 출퇴근 시간으로 낮아진 피로감은 업무 효율성 증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합리적인 사무실 운영’을 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도심에 위치한 대형 사무실에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고 전 직원을 수용했지만, 분산 근무로 인해 본사에 상주하던 인원이 줄어든다면 사무실을 축소하여 임대료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죠. 특히 외근직이 많거나, 외부 미팅이 잦은 기업의 경우 거점오피스 구축을 통해 유휴 공간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엔데믹’이 완전한 코로나 종식이 아닌 ‘풍토병’으로의 전환을 뜻하는 것처럼, 이후 어떤 비상 상황이 생기든 거점오피스를 통해 상시적 업무 체계를 구축하여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기업만이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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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대한민국 주요 기업들이 거점오피스 도입 시 선택하는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는 어떤 점에 있어 차별화되는 걸까요?


*국내 1위 공유오피스, 최다 지점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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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파이브는 국내 1위 공유오피스 브랜드로, 국내 최다 지점 수인 40개 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현재까지 약 1만 6천 개 기업의 공유오피스를 운영한 노하우로 개별 기업에 최적화된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며, 거점오피스 재계약률 100%, 고객 만족도 4.5의 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리한 이용법과 전문가의 전담 매니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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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출입 카드를 사용하여 지점을 바로 이용할 수 있고 사용량 측정까지 가능하니, 초기 도입 및 임직원들 이용이 쉽고 간편합니다. 또, 고객사 분들이 만족하는 부분 중 하나는 ‘전담 매니저의 꼼꼼한 매니징’이었는데요. 필요한 부분들을 그때그때 케어 해주고, 이용 방식과 비용 정산 등을 전담 매니저가 관리해주어 리소스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 상황에 맞게 골라 쓰는 상품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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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파이브의 거점오피스 상품은 개별 기업의 상황에 모두 맞출 수 있도록 다양합니다. 공유오피스의 라운지만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 타입’, 독립된 전용 사무 공간을 이용하는 ‘오피스 타입’, 매물 찾기부터 구축, 운영까지 전반을 솔루션 하는 ‘커스텀 타입’ 등이 있어 이 중에 원하는 타입을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이용 건 수와 좌석 수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니 합리적인 가격에 거점오피스를 운영할 수 있죠.


*저렴한 가격에 대기업 수준의 업무 공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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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이용 중인 대기업 P사 담당자는 “직접 임대 오피스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 대비 1/6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말했는데요. 부동산 계약부터 인테리어, 공사, 운영 관리 등 오피스 구축 전반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없애고 이미 오피스 전문가들이 만든 최고 퀄리티의 시설에 입주만 하면 되니, 저렴한 가격에 가장 좋은 업무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 엔데믹의 경계를 넘어 이미 보편적인 근무 형태가 된 ‘스마트 오피스’. 이제, 더 늦기 전에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로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하세요. 우리 회사에 맞는 거점오피스 타입, 합리적인 견적이 궁금하다면 ‘상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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