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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스마트 워크 운영 전략집
조직문화 개선 가능할까?
고민하는 인사팀을 위한 거점오피스 후기 모음
거점오피스 by FASTFIVE는 국내 1위 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기업 대상 서비스입니다. 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기업은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요즘 리모트 워크, 스마트 워크, 하이브리드 워크가 트렌드라는데… 우리 회사도 거점오피스 도입해볼까? 싶다가도 인사총무 담당자로서 고민되는 부분이 한둘이 아니죠.
“거점오피스가 정말 조직문화나 직원 복지 개선에 도움이 될까?”
“직원들이 본사보다 불편해하지는 않을까?”
“거점오피스 관리 때문에 일만 많아지는 거 아니야? 야근은 싫은데…”
거점오피스를 실제로 이용해 보지 않았다면 이런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거점오피스를 이용해본 기업들의 리얼한 후기를 참고해보는 건 어떨까요? 고민은 덜고 거점오피스 도입에 대한 확신은 얻을 수 있으실 거예요!

[고민 1] 도입 후 아무런 효과가 없으면 어떡하죠?
거점오피스 구축을 통해 조직문화 및 직원 만족도를 개선하려면, 일단 직원들이 이를 활발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써 거점오피스를 구축했는데 직원들의 이용 빈도가 너무 적다면 당연히 어떠한 효과도 나타나지 않겠죠?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사용 중인 기업들은 무엇보다 직원들이 활발하게 애용한다는 점을 만족 요인으로 꼽는데요. 월 평균 48%의 임직원이 거점오피스로 출근하는 이용률을 보이며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은 직원은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한 직원은 없다”는 생생한 후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실제로 각 기업별 2022년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이용한 임직원은 연간 무려 151회나 거점오피스로 출근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틀에 한 번꼴로 본사 대신 거점오피스를 이용한 셈인데요. 도대체 패파 거점오피스에 어떤 매력이 있기에! 임직원들이 더 애정하는 걸까요?

패파 거점오피스 실제 이용 임직원들은 크게 4가지 매력 포인트를 꼽았습니다.
● 자유롭고 트렌디한 업무 환경
● 출퇴근 시간 감소
● 효율적인 업무 일정 조율
● 완벽한 업무 인프라
거점오피스 도입 이후 가장 크게 체감한 변화로는 78.9%가 ‘업무 만족도 향상’을 선택했죠.

“다른 동료들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편한 복장으로 출근할 수 있어서 좋아요. 본사는 다소 경직된 분위기인데 거점오피스는 자유로운 분위기라 다들 좋아해요. 서로 패파 이용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하고요.” - S사 직원 A님

[고민 2] 본사보다 업무 인프라가 뒤처지진 않을까요?
돈 쓰고, 시간 써서 거점오피스를 구축했는데 본사보다 일하기 불편하면 안 되겠죠! 거점오피스는 단순히 출퇴근 시간만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재택 근무의 불편함도 해소해야 합니다. 즉 본사와 유사한 수준 혹은 그보다 더 편리한 업무 인프라를 제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데요.

패파는 미팅룸, 폰부스, OA존, 듀얼모니터 등 완벽하게 세팅된 업무 인프라를 통해 원격 근무의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또한 감각적인 인테리어의 라운지, 안마의자가 비치된 리차징존 등 다양한 리프레시 공간까지 마련돼 있죠.
● 집에서 가까우면서 자유로운 공간
● 본사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업무 환경
패파 거점오피스는 재택근무와 본사 출근의 장점만 쏙쏙 골라 담은 패키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을 기업이 직접 구축하려면 거점 지역마다 사무실을 임차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요. 또한 매물을 알아보고 인테리어 및 시설을 구축하는 기간만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죠.
패파 거점오피스는 초기 구축 비용을 90%까지 절감할 수 있고, 빠르면 내일 바로 입주 가능할 정도로 준비 기간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본사는 동료들과 업무 관련 질문을 자주 주고받다 보니 제 일에만 집중하기 어려워요. 재택근무는 육체적으로는 제일 좋지만 TV, 침대 등 방해 요소가 너무 많고요. 거점오피스는 제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으면서도 업무 인프라가 잘 되어 있으니 효율이 가장 높죠!” - LG에너지솔루션 안형주 님
[고민 3] 본사 관리만 해도 힘든데, 거점오피스까지…?
거점오피스를 도입하면 그만큼 관리해야 할 사무실이 늘어나는 셈인데요. 특히 임직원들이 거점오피스에서 일하면서 시설이나 이용방법 관련한 문의를 수시로 한다면 인사총무팀 담당자 입장에서는 업무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죠.

패파는 거점오피스 출입부터 미팅룸 예약 등 인사총무 담당자의 리소스가 필요한 영역을 모두 디지털화했습니다.
● 최초 한 번만 발급받으면 되는 모바일 출입증
● 미팅룸 예약 및 패파 이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용 앱

전용 웹 페이지 및 앱을 통해 포커스존을 예약하거나, 지점별 라운지 혼잡도를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죠. 또한 전체적인 거점오피스 이용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도 함께 제공해 임직원들의 불편을 최소화했습니다.

또한 패파 거점오피스는 기업별 담당 매니저가 배정돼 밀착 케어하는데요. 카카오톡, 뉴스레터 등을 통해 임직원과 세심하게 소통합니다. 이용 중 발생한 불편은 전용 앱에서 1:1로 문의할 수도 있죠. 거점오피스를 이용하는 임직원들의 문의에 대해서는 패스트파이브의 거점오피스 매니저가 전담하여 응대하니 기업의 담당자는 추가 업무 부담이 없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매번 모바일 카드를 발급해야 하는 다른 공유오피스의 거점 서비스와 달리, 패파는 한 번만 다운받으면 계속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해요.” - 쏘카 이민준 님

지금까지 인사총무 담당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3가지를 중심으로, 실제 임직원들의 이용 후기를 살펴보았는데요. 여러 가지 후기를 딱 한 줄로 요약한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옥과 집보다 업무에 최적화된 공간이 바로 패파 거점오피스예요” - LG디스플레이 김윤철 님

이렇듯 이미 많은 기업이 만족하는 패파 거점오피스이지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패파의 노력은 멈추지 않는데요. 연말 네트워킹 파티, 런치 번개 모임 등 여러 커뮤니티 이벤트를 통해 거점오피스를 즐거운 공간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이용률과 만족도가 높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겠죠?
혹시 아직도 거점오피스 도입이 고민된다면 패파에서 무료로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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